[학습목표] 교육평등의 개념이 시대에 따라 변화되었음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교육과 사회평등을 설명하는 이론을 기반으로 교육과 사회평등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0. 교육평등이란?] [교육평등 개념의 변화 및 발달] 교육 기회의 허용적 평등: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관점 교육 기회의 보장적 평등: 교육평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취학의 장애요인(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제반 장애요인)을 제거해야 한다는 관점 교육 조건 의 평등: 학교의 교육여건과 교육이 진행되는 모든 과정이 평등할 때 교육평등이 실현된다는 관점 교육 결과 의 평등: 교육결과(학업성취의 평등)가 평등하지 않으면 결코 평등하지 않다는 관점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법이나 제도상으로 누구에게나 교육의 기회가 허용되어야 한다는 관점 인종, 종교, 성, 지역, 신분 등의 구조적 제한을 두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동일 수준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관점은 아니다. 여전히 개인의 능력에 따른 선발 및 분배는 정당화된다. 유명한 사건으로 브라운 vs. 교육 위원회 재판(Brown vs. Board of Education): 인종차별 정당화 논리를 폐기한 판례이다. 이 판례는 당시 미국 남쪽 17주(states)에서 백인과 유색인종이 같은 공립학교에 다닐 수 없게 하는 주(state)법을 불법이라고 판정했다. 이 판례로 '분리하되 평등'이라는 인종차별 정책을 정당화하게 만든 플래시 vs. 퍼거슨 판결이 58년만에 뒤집히게 된다.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진정한 교육평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취학 및 진학의 장애요인(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제반 장애요인)을 제거해야 한다는 관점. 무상의무교육(한국) 초등학교의무교육: 의무교육완성 6개년 계획(1954 - 1959) 중학교의무교육: 1985 - 2004 중등교육 복선제 수정(영국) 복선제 -> 단선제 [교육조건의 평등] 학교의 교육여건과 교육이 진행되는 모든 과
[학습목표] 교육의 어원을 통해 교육 개념에 내포된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교육의 기본적인 요소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제도적 특성에 따른 교육의 형식을 구분할 수 있다.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구분할 수 있다. [1. 교육의 개념] [가. 교육의 정의방식(Scheffler, 1960)] 기술적 정의(Descriptive definition) 특정 개념의 일상적인 말의 뜻을 설명한다. 사전적 정의, 서술적 정의, 보고적 정의가 있다. 가치중립적인 태도로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객관적으로 정의한다. 강령적 정의(Prograammatic definition) 그 말을 사용하는 기준이나 규범을 제시하는 정의이다. 정의 속에 도덕적 가치, 행동강령, 규범 등이 내재되어 있다. 규범적 정의, 목적론적 정의가 있다. 가치판단의 개입 용어가 어떤 뜻으로 쓰여야 하며, 그것의 바람직한 의미는 무엇인가 등의 가치판단을 내포한다. 약정적 정의(Stipulative definition) 의사소통을 위해서 복잡한 현상을 특정 용어로 부르는 것을 약속하여 정하는 정의이다. 언어의 경제성과 논의의 편리성을 위해 사용된다.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정의하려는 개념에 대한 관찰 및 측정이 가능하도록 상황을 조작한 후, 그 조작 과정을 기술한다. 추상적 개념을 눈에 보이는 수치 등으로 객관화함으로써 과학적 법칙을 만들거나 실제 생활에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이 때문에 과학에서는 다루고자 하는 개념을 경험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조작적 정의를 사용하게 되었다. [2. 교육의 요소] [사회변화에 따른 개념의 변화] 교육자: 교사 → 교육 수행자 학습자: 교육의 대상 / 객체 → 교육을 성취하는 주체 교육내용: 지식 / 기술 → 활동 → 교육과정 교육환경: 물리적 환경 → 물리·사회문화·심리적 환경 [3. 교육의 형식] [1. 무형식(Informal) 교육] 일상생활을 통해 무의도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자연, 사물, 인간
[학습목표]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계획된 것과 관련된 교육과정) 문서로서의 교육과정, 실천으로서의 교육과정, 성과로서의 교육과정의 의미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계획되지 않은 것과 관련된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1.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세 관점] [가. 보수주의적 교육과정: 교과·학문 중심 과정] 교육을 통한 사회의 안정 및 유지 교육과정에서 현재 사회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가치, 태도 등을 중요시한다. 사회화, 문화화에 주목한다. 학생들을 훈육의 대상으로 간주한다. 전달활동으로서의 교육 교육은 일방적 전달활동(Transmission)이다. 교사는 사회의 대변인 혹은 지식의 축적자로 핫갱은 텅 빈 머리나 마음을 가진 존재로 간주한다.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교사의 설명, 학생의 암기를 강조한다. 주어진 지식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거나 비판적 사고를 권장하지 않는다. [나. 진보주의적 교육과정: 경험·인간 중심 교육과정] 학생을 가르치는 활동으로서의 교육에 주목한다. 배움의 주체인 학생에 주목한다. 교과나 특정 내용을 가르치는 활동이라기 보다는 학생을 가르치는 활동으로 교육을 인식한다. 교육을 상호작용 활동(Transaction)으로 간주한다.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을 중시하며, 학생의 인지구조를 고려한 교육활동을 중시한다. [다. 급진주의적 교육과정: 재건·변혁 중심 교육과정] 교육의 정치적인 성격 강조 교육은 어느 경우나 정치적인 성격에 주목한다. 학교교육이 불평등한 사회구조를 확대·재생산한다고 본다. 교육과정에 내포된 지배적인 정치 이념을 드러내고, 이를 대체할 '대항 헤게모니'를 발전시키며 평등한 사회구현에 교육이 기여해야 함을 강조한다. 대항 헤게모니는 지배권의 자발적 동의를 통해 이루어진 지적, 도덕적 헤게모니에 대항하는 헤게모니를 일컫는 용어이다. 이는 안토니오 그람시에 의해 주장되었으며 오랜 투쟁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