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목표] 교육평등의 개념이 시대에 따라 변화되었음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교육과 사회평등을 설명하는 이론을 기반으로 교육과 사회평등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0. 교육평등이란?] [교육평등 개념의 변화 및 발달] 교육 기회의 허용적 평등: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관점 교육 기회의 보장적 평등: 교육평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취학의 장애요인(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제반 장애요인)을 제거해야 한다는 관점 교육 조건 의 평등: 학교의 교육여건과 교육이 진행되는 모든 과정이 평등할 때 교육평등이 실현된다는 관점 교육 결과 의 평등: 교육결과(학업성취의 평등)가 평등하지 않으면 결코 평등하지 않다는 관점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법이나 제도상으로 누구에게나 교육의 기회가 허용되어야 한다는 관점 인종, 종교, 성, 지역, 신분 등의 구조적 제한을 두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동일 수준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관점은 아니다. 여전히 개인의 능력에 따른 선발 및 분배는 정당화된다. 유명한 사건으로 브라운 vs. 교육 위원회 재판(Brown vs. Board of Education): 인종차별 정당화 논리를 폐기한 판례이다. 이 판례는 당시 미국 남쪽 17주(states)에서 백인과 유색인종이 같은 공립학교에 다닐 수 없게 하는 주(state)법을 불법이라고 판정했다. 이 판례로 '분리하되 평등'이라는 인종차별 정책을 정당화하게 만든 플래시 vs. 퍼거슨 판결이 58년만에 뒤집히게 된다.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진정한 교육평등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취학 및 진학의 장애요인(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제반 장애요인)을 제거해야 한다는 관점. 무상의무교육(한국) 초등학교의무교육: 의무교육완성 6개년 계획(1954 - 1959) 중학교의무교육: 1985 - 2004 중등교육 복선제 수정(영국) 복선제 -> 단선제 ...
[학습목표] 교육의 어원을 통해 교육 개념에 내포된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교육의 기본적인 요소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제도적 특성에 따른 교육의 형식을 구분할 수 있다.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구분할 수 있다. [1. 교육의 개념] [가. 교육의 정의방식(Scheffler, 1960)] 기술적 정의(Descriptive definition) 특정 개념의 일상적인 말의 뜻을 설명한다. 사전적 정의, 서술적 정의, 보고적 정의가 있다. 가치중립적인 태도로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객관적으로 정의한다. 강령적 정의(Prograammatic definition) 그 말을 사용하는 기준이나 규범을 제시하는 정의이다. 정의 속에 도덕적 가치, 행동강령, 규범 등이 내재되어 있다. 규범적 정의, 목적론적 정의가 있다. 가치판단의 개입 용어가 어떤 뜻으로 쓰여야 하며, 그것의 바람직한 의미는 무엇인가 등의 가치판단을 내포한다. 약정적 정의(Stipulative definition) 의사소통을 위해서 복잡한 현상을 특정 용어로 부르는 것을 약속하여 정하는 정의이다. 언어의 경제성과 논의의 편리성을 위해 사용된다.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정의하려는 개념에 대한 관찰 및 측정이 가능하도록 상황을 조작한 후, 그 조작 과정을 기술한다. 추상적 개념을 눈에 보이는 수치 등으로 객관화함으로써 과학적 법칙을 만들거나 실제 생활에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이 때문에 과학에서는 다루고자 하는 개념을 경험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조작적 정의를 사용하게 되었다. [2. 교육의 요소] [사회변화에 따른 개념의 변화] 교육자: 교사 → 교육 수행자 학습자: 교육의 대상 / 객체 → 교육을 성취하는 주체 교육내용: 지식 / 기술 → 활동 → 교육과정 교육환경: 물리적 환경 → 물리·사회문화·심리적 환경 [3. 교육의 형식] [1. 무형식(Inf...
[학습목표] 교육평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있다. 교육평가에 대한 세 관점(측정관, 평가관, 총평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교육평가의 유형을 분류하는 다양한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교육평가 모형의 종류 및 각 모형별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 교육평가의 의미] 평가(Evaluation) 가치를 평하거나 가치를 매기는 활동이다. 어떤 대상(사물)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다.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교육과 평가를 합친 말이다. 교육과 관련한 현상이나 활동 등의 제반 사상에 대해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다. [가. 교육평가의 의미 변화] 타일러 이전 시대: 1792 - 1930 측정이나 검사를 의미한다. 시험이나 검사를 치른 후 수량화된 점수를 산출한다. 점수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평가는 시험이나 검사도구를 활용한 측정을 의미한다. 타일러 시대: 1930 - 1945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를 연계해 교육평가를 교육과정의 일부로 이해한다. 교육평가는 교육활동이 교육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가를 확인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타일러 이후 시대: 1946 - 현재 교육평가에 대한 관심. 다양한 평가관과 모형을 제시하고 평가대상 및 방법을 확대한다. 교육문제를 해결하고 교육수준을 높이려는 활동을 제시했다. [1. 타일러 이전 시대 (1792 - 1930)] 1792년: Ferish가 시험 결과를 점수로 표기하는 방식을 제시했다. 1845년: 보스턴에서 학생의 지필검사 점수를 이용한 학교평가를 실시했다. 1887 - 1898년: Rice에 의해 철자법 교수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한 철자법 시험을 실시했다. 1900년대 초반 전후: 심리학 영역에서 측정도구 개발 20~30년대에 이르기까지 '검사운동'이 유행했다. 이 시기에 다양한 교육심리 검사들이 개발되었다. 이에 맞추어 교육평가의 의미는 시험이나 검사도구를 활용한 측정 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