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1. 교육학으로의 초대
[학습목표]
- 교육학을 구성하는 하위 학문의 특성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교육학의 주요 이론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교육학 이론에 기초하여 교육현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 교육학적 지식을 실제 교육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용할 수 있다.
[교육학으로의 초대]
- 학문이란 세상을 보는 지적 안목을 일컫는다.
- 동일한 사건이나 현상도 학문적 관점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 순수학문
- 순수한 지적 호기심에서 비롯된다.
- 이론 그 자체를 관조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이다.
- 물리학, 수학, 형이상학 등이 있다.
- 응용학문(실천적 학문)
- 인간의 활동을 잘 수행하려는 관심에서 비롯되었다.
- 실천을 목적으로 한다.
- 정치학, 윤리학 등이 있다.
- 교육학
- 교육현상과 교육행위를 탐구하는 학문이다. 교육이라는 실제적 활동을 안내하고 지도할 이론적 근거를 찾기 위한 목적에서 탄생했다.
- 칸트는 최초로 교육학을 대학 강의과목으로 개설했다.
- 헤르바르트는 교육학의 학문적 기초를 처음으로 체계화하였다. 근대 교육학의 아버지로도 불린다.
- 교육학의 다양한 하위 영역은 모학문의 방법과 이론(개념)을 활용하여 특정 교육 현상을 해석하고 관련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을 모색한다.
[교육학의 하위 학문]
- 이론적 학문
- 교육철학: 교육현상을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한다.
- 교육의 개념, 목적, 가치, 교육사조 등에 대한 탐구를 진행한다.
- 교육문제에 내재된 철학적 문제들을 분석함으로써 교육실제를 개선하는 데 구체적인 도움을 준다.
- 교육사: 교육현상에 대한 역사적 관점과 역사적 연구방법을 통한 교육 현상을 연구한다.
- 역사적 고찰을 통해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교육이 어떤 일을 해야 하는가를 탐색한다.
- 바른 교육에 대한 역사적 교훈을 얻는다.
- 교육사회학: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를 탐색한다.
-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으로 파악하고 탐구한다.
- 교육제도의 형성과 확대 과정, 교육의 다양한 사회적 기능 등의 문제를 다룬다.
- 교육을 통한 사회평등 실현에 초점을 맞춘다.
- 교육심리학: 교육장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심리현상을 탐구한다.
- 학습자의 심리적 측면을 탐구함으로써 관련된 학습현상을 이해하고 교육의 실제에 도움을 주는 학문이다.
-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 학습이론, 동기이론 등에 관한 탐구이다.
- 실천적 학문
- 교육과정: 교육내용, 교육내용 조직 등 교육의 과정 전체를 탐구한다.
- 교육목표의 제시,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 교육경험의 선정 및 지도, 교육평가 등의 과정을 다룬다.
- 교육공학: 교육방법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 수업을 어떻게 잘 할 것인가?
- 수업매체 활용, 교수학습과정안 및 교수설계 개발 등을 진행한다.
- 교육평가: 교육현상 및 활동 등의 제반사항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 다양한 평가유형 및 방법 등을 다룬다.
- 교육행정학: 교육의 운영 및 관리에 대한 부분을 연구한다.
- 교육제도의 기획 및 정책, 교육법규와 교육행정조직, 교육재정, 교육 인사행정, 장학 행정, 학교 및 학급 경영 등의 문제를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