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5. 수업이론과 수업매체
[학습목표]
- 효율적인 수업 운영을 위하여 교사가 인지해야 할 것에 대하여 알 수 있다.
- 수업 전 준비과정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수업의 각 과정(계획, 진행, 평가)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무엇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지를 알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 효과적인 수업을 위하여 어떠한 매체를 어떻게 활용할 지 판단하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1. 수업의 준비]
[가. 학습자에 대한 이해]
- 모든 수준의 아이들이 모든 수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 교사가 수업 전 고려해야 할 내용
- 학생 개개인의 능력, 적성, 흥미, 장래희망, 장단점 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
- 수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적인 요인
[나. 학습동기]
- 동기(Motivation)
- 인간이 어떤 활동을 하고자 하는 심리적 욕구
- 행동을 시작하도록 자극해 그 행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 학습동기는 학습에 매우 중요한 변인이다.
- 외재적 동기
- 활동의 결과로 얻는 보상이 그 활동의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경우이다(외적 보상).
- 예시로 성적향상의 보상으로 스마트폰을 선물로 받는 것을 들 수 있다.
- 내재적 동기
- 활동의 결과로 얻는 보상이 그 활동의 내부에 존재하는 경우이다(내적 보상).
- 예시로 공부에서 의미를 찾고 즐거움이나 성취감을 느끼는 것을 들 수 있다.
- 학습동기가 내재적 동기에 기반할 때 학습 효율성이 높다.
- 내적인 보상은 자기가치감과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준다.
- 내재적 동기로 일할 때 더 높은 성취, 보다 긍정적인 사고와 행동, 창의적 업적을 낸다.
-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내재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지침]
- 학습목표를 뚜렷이 인식시켜 주라.
- 개인적 흥미를 위해서 동기를 유발하라.
- 결과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라.
- 상과 벌을 적절히 사용하라.
-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을 도우라.
- 부분 해답을 제시해라.
- 경쟁과 협동을 적절히 사용해라.
- 교사의 적극적 조력을 제공하라.
[2. 수업의 과정]
[가. 수업계획]
- 수업계획 시 고려 사항
- 개념적 측면
- 수업 내용이 교과의 맥락에서 갖는 의미 제시, 수업 목표의 설정
- 조직적 측면
- 학생의 수업참여 방식, 수업진행 방식, 교사의 활동내용 방식, 수업자료, 수업매체 등의 선정, 예상 질문과 답변 준비
- 정서적 측면
- 학생의 성취감과 수업내용에 대한 내재적 동기 유발을 위해 학생의 지식 수준, 흥미, 희망 등을 고려한 수업 난이도를 조절
- 반성적 측면
- 수업이 계획한대로 잘 진행되었는지를 점검하는 과정(수업평가)에 대한 계획
- 교육목표 및 수업목표
- 학교의 모든 수업은 국가 수준에서 설정한 교육의 목적에 맞게 이루어져야 한다.
- 교육의 목적 구현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 교과의 교육목표는 학년, 학기 단위로 세분화된다.
- 수업목표
- 교과목은 여러 단원으로 구성되며 각 단원 별 수업목표를 설정한다.
- 해당 수업에서 가르칠 내용과 학생들이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수준 등에 대한 구체적인 진술
- 수업목표는 수업 종료 후 수업평가의 기준이 된다.
[나. 교사중심 수업]
- 교수모형(Glaser, 1962)
- 교수목표의 선정
- 출발점 행동의 진단 및 확인
- 수업절차의 선정 및 실행
- 성취도 평가
- 수업의 절차
- 도입 단계
- 동기 유발: 수업에 대한 흥미를 유발한다.
- 수업 목표를 제시한다.
- 지난 학습과의 연결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상기한다.
- 전개 단계
- 수업의 본질
-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한다(판서, 요점정리, 질문, 시청각 자료 등).
-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한다(적성·처치 상호작용)
- 정리 단계
- 수업 내용의 요약: 그림/도표 활용, 발표, 숙제
- 종결
- 강의의 장단점
- 장점: 수업내용을 짧은 시간 내에 일목요연하게 학생들에게 전달한다. 학생 수가 많은 강의에 효율적이며 중·고등학교로 올라갈 수록 강의식 수업이 선호된다.
- 단점: 학생들이 수업에 피동적으로 임하기 쉽다. 교사의 수업 준비가 미흡한 경우 학생들의 이해도가 떨어져 시간을 허비할 수 있고,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하기 힒들다.
[다. 학습자중심 수업]
- 협동학습(Corporative Learning)
- 학생들간 집단적 협동과 상호작용을 높이기 위한 수업전략이다. 학급 구성원이 다양하고 이질적인 경우 유용하게 적용된다.
- 집단작업: 다른 수업방식을 보완하기 위한 목적으로, 학생들이 함께 작업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수업목표, 내용, 학생 수, 환경 등에 따라 다양한 형식으로 진행이 가능하다.
- 팀 성취 분담: 교사중심의 수업을 실시한 후 능력이 높은 학생과 낮은 학생들이 고루 분배된 팀 내에서 서로 도와 주어진 과제를 이해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 직소(Jigsaw): 공동의 주제를 탐구하기 위하여 학생들을 소규모 집단으로 배치하여 협동으로 학습하게 하는 전략이다.
- 토론(Debate, Discussion)
-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높은 수준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수업전략이다.
- 토론의 목적
- 여러 견해들 간 관련성을 이해한다.
- 능동적인 청취자가 될 수 있다.
-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다.
- 집단의 의견을 요약할 수 있다.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 분석·종합·평가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 합의를 도출하여 분쟁을 조정할 수 있다.
- 교사의 역할
- 보조자, 촉진자의 역할: 정보 제공, 토론 지원, 토론과정 참관, 토론활동 평가
- 문제기반 수업(Problem-based Instruction)
- 탐구활동의 초점을 문제에 맞추는 수업이다.
- 탐색
- 사실과 관찰내용에 대한 논리적 분석을 토대로 문제를 해결하고 해답을 찾는 과정으로 분석적 사고력을 높이고자 할 때 사용한다.
- 교사는 문제를 제공하고, 학생은 가설설정, 자료수집, 자료평가, 결론도출을 진행한다.
- 탐색 과정에서 학생은 학습과 문제해결 전략을 익힐 수 있다.
- 문제해결
- 실제 학습경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배우도록 돕는 전략이다.
- 문제 확인, 문제를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기, 해결전략 선택, 전략 수행, 결과평가 등이 있다.
- 개별화 수업(Individualized Instruction)
- 발견학습(Discovery Learning)
- 상호교수법(Reciprocal Teaching)
[라. 평가]
- 수업 마지막 단계에서 수행한다.
- 평가 유형
- 형식적 평가: 지필 시험, 퀴즈, 독후감, 실기시험 등이 있다.
- 비형식적 평가: 학생 관찰을 통한 정보수집에 적합하며, 참고자료로 활용한다.
[평가의 의미]
- 학생의 입장
- 학습을 증진시키며, 학생 자신의 성취수준 확인 및 학습 동기를 고양한다.
- 교사의 입장
- 수업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행하였는가를 판단하는 근거자료가 된다.
- 수업목표 설정이 적절하였는지, 수업 목표 달성을 위한 수업 방법이 적절하였는지, 설명방식이나 수업자료 준비가 적절했는지 등에 대한 피드백을 할 수 있게 된다.
- 평가자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좋은 평가도구의 조건]
- 신뢰도(Reliability)
-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는가의 정도이다.
- 신뢰도가 높은 평가도구: 측정오차가 적고, 일관성 있고 안정된 결과를 산출한다.
- 검사-재검사 신뢰도, 동형검사 신뢰도, 반분신뢰도, 크론박 알파계수 등이 있다.
- 검사-재검사 신뢰도: 동일한 피험자를 대상으로 검사를 두 번 실시하고, 두 검사 점수 간 상관 계수를 구한다.
- 동형검사 신뢰도: 이미 신뢰도가 높다고 인정된 동형검사와 새로 개발된 검사를 같은 집단 대상으로 실시한 후, 두 검사 간 상관계수를 구한다.
- 내적일관성 신뢰도: 한 검사를 구성하는 부분검사 또는 각 문항을 하나의 검사로 간주하여 신뢰도를 추정한다. 반분검사 신뢰도와 문항내적 일관성 신뢰도로 구분할 수 있다.
- 타당도(Validity)
- 평가가 측정하고자 하는 의도에 맞게 측정하는 정도이다.
- 준거타당도, 내용타당도, 구인타당도 등이 있다.
- 준거타당도: 특정 검사가 특정 준거와 얼마나 상관성을 갖는가를 보여준다.
- 예언타당도: 특정 검사가 전집의 영역을 잘 대표하는지를 보여준다.
- 공인타당도: 특정 검사와 준거 검사를 동시에 실시해서 얻는 두 점수 간 상관 정도를 보여준다.
- 내용타당도: 특정 검사가 전집의 영역을 잘 대표하는지 보여준다. 수량적 지수가 없으며, 합리적 판단에 의존한다.
- 구인타당도: 특정 검사가 측정해주는 심리적 구성요인이 무엇이며, 그 구성요인을 얼마나 잘 측정해주는지를 알 수 있다.
- 객관도(Objectivity)
- 평가자(채점자) 신뢰도에 대한 정도이다.
- 검사의 결과를 여러 사람이 채점했을 때 동일한 사람이 일정 기간을 두고 채점을 할 때와 점수 차이가 크게 난다면 객관도가 낮은 검사라고 볼 수 있다.
- 서술형, 논술형 평가 또는 예술작품의 평가에서 객관도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 객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평가기준과 배점을 가능한 한 세세하게 규정할 필요가 있다.
[지필평가]
- 선택형 검사
- 주어진 선택지 중 정답을 선택하는 검사이다.
- 선다형 검사, 진위형 검사, 배합형 검사 등이 있다.
- 서답형 검사
- 선택지를 제시하지 않고 답을 직접 적게 하는 검사이다.
- 단답형 검사가 있다.
- 이해력 검사라기 보다는 기억력 검사의 성격을 지닌다.
- 논술형 검사
- 문장으로 문제가 요구하는 답을 적는 검사이다.
- 짧은 논술형, 긴 논술형, 논문형 등이 있다.
[대안적 평가]
- 수행평가
- 실생활 평가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지필검사 형식을 빌지 않고 실제 행동으로 수행하는 것을 관찰하여 평가한다.
- 지식의 이해 수준을 넘어 지식의 활용 능력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지만 시간과 경비가 많이 소요되고 객관적 평가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 평가의 객관성을 위해 체크리스트와 평정척도를 활용할 수 있다.
- 포트폴리오 평가
- 오랜 시간에 걸쳐 학생들이 수행한 학습활동의 표본을 취합하여 평가하는 것이다.
- 작문, 보고서, 프로젝트, 컴퓨터 출력물, 작품 등에서 자신의 학업성취를 잘 나타내는 것을 선택해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교사가 이를 평가하는 방식이다.
- 활동과 관련된 모든 것이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학생은 자신의 발달과정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지만, 평가자 간 신뢰도가 높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3. 수업매체]
[가. 수업매체 활용 방안]
- 수업매체 활용의 유용성
- 학생의 흥미와 학습동기 유발 및 주의집중에 유용하다.
- 언어적 설명보다 개념의 이해가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
- 정보전달의 양을 늘이고 시간을 줄일 수 있다.
-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다.
-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 수업매체의 선정 시 고려할 사항
- 수업 방법
- 교사중심수업: PPT, 동영상 자료 등
- 학습자중심수업: 토론 주제와 관련된 영상자료, 인터넷 등
- 수업 내용
- 교과목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수업매체 선정이 필요하다.
- 학생
- ㅎ가생의 수준에 따라 수업매체 선정이 달라질 수 있다.
[나.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
- 웹 기반 수업
- 월드와이드웹(www)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수업이다.
- 장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교사) 수업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며(학생) 교육의 장이 확대되고(시공간 제약의 감소), 쌍방향적 소통이 가능하다. 또한 학습자 중심의 수업 효율성을 높인다.
- E-Learning
- 웹을 포함한 정보통신망, TV, 오디오 등의 전자매체를 활용하는 수업방식을 통칭한다.
- 장점: 시공간 제약을 감소시키고 정보의 양과 질이 확대되며 정보습득의 경제성을 살릴 수 있다.
- 유형: 보조학습형, 사이버수업형, 블렌디드(Blended)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