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2. 교육의 개념, 요소, 형식, 목적

[학습목표]
  • 교육의 어원을 통해 교육 개념에 내포된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 교육의 기본적인 요소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제도적 특성에 따른 교육의 형식을 구분할 수 있다.
  •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구분할 수 있다.
[1. 교육의 개념]
    [가. 교육의 정의방식(Scheffler, 1960)]
  1. 기술적 정의(Descriptive definition)
    • 특정 개념의 일상적인 말의 뜻을 설명한다.
    • 사전적 정의, 서술적 정의, 보고적 정의가 있다.
    • 가치중립적인 태도로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객관적으로 정의한다.
  2. 강령적 정의(Prograammatic definition)
    • 그 말을 사용하는 기준이나 규범을 제시하는 정의이다.
    • 정의 속에 도덕적 가치, 행동강령, 규범 등이 내재되어 있다.
    • 규범적 정의, 목적론적 정의가 있다.
    • 가치판단의 개입
      • 용어가 어떤 뜻으로 쓰여야 하며, 그것의 바람직한 의미는 무엇인가 등의 가치판단을 내포한다.
  3. 약정적 정의(Stipulative definition)
    • 의사소통을 위해서 복잡한 현상을 특정 용어로 부르는 것을 약속하여 정하는 정의이다.
    • 언어의 경제성과 논의의 편리성을 위해 사용된다.
  4.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 정의하려는 개념에 대한 관찰 및 측정이 가능하도록 상황을 조작한 후, 그 조작 과정을 기술한다.
    • 추상적 개념을 눈에 보이는 수치 등으로 객관화함으로써 과학적 법칙을 만들거나 실제 생활에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 이 때문에 과학에서는 다루고자 하는 개념을 경험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조작적 정의를 사용하게 되었다.
[2. 교육의 요소]
    

    [사회변화에 따른 개념의 변화]
  • 교육자: 교사 → 교육 수행자
  • 학습자: 교육의 대상 / 객체 → 교육을 성취하는 주체
  • 교육내용: 지식 / 기술 → 활동 → 교육과정
  • 교육환경: 물리적 환경 → 물리·사회문화·심리적 환경
[3. 교육의 형식]
    [1. 무형식(Informal) 교육]
  • 일상생활을 통해 무의도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 자연, 사물, 인간관계 등을 통해 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규범과 관습, 행동양식 등을 학습한다.
  • 체계적으로 많은 내용을 전달하지는 못하지만, 학습자가 삶의 현장에서 생생하게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배우기 때문에 흥미가 있고, 생활에 적용하기 쉽다.
    [2. 형식(Formal) 교육]
  • 제도적 형식을 갖춘 일정한 교육기관에서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목적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조직된 교육내용을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교사에 의해 전달하는 교육이다.
  • 학교교육 사회의 한 제도교육으로서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발전에 기여한다.    
    [3. 비형식(Nonformal) 교육]
  • 새로운 형태의 비형식적 교육이다.
  • 학교보다는 덜 구조화되어 있지만 나름의 학습목표를 가지고 개인의 학습요구에 따라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활동을 제공한다.
  • 학교 밖 교육: 사교육(학원), 각종 사회단체 교육, 학습 동아리, 평생학습 센터, 문화센터, 홈스쿨링 등이 있다.
[4. 교육의 목적]
    [1. 교육의 목적]
  • 내재적 목적(내재적 가치)
    • 교육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활동의 본질적인 가치이다.
    • 교육의 내재적 가치를 염두에 두거나 사명감을 갖고 하는 공부이다.
  • 외재적 목적(외재적 가치)
    • 교육활동 밖에 존재하는 가치이다.
    • 교육을 다른 활동을 위한 수단으로 간주한다.
    • 보상, 꾸지람에 대한 두려움, 장래의 성공 등을 위한 공부이다.
  • 외재적 가치와 내재적 가치의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 외재적 목적은 내재적 목적의 유지·발전에 불가피하다.
    [2. 교육목적과 수업목표]
  • 추상적 교육목적
    • 궁극적으로 바라보고 나아가야 할 교육의 방향이나 비전이다.
    • 추상적, 일반적이다.
    • 여러 구체적인 활동들을 통해 장기적으로 실현된다.
      • 예) 수학의 가치를 알고 수학자의 삶을 산다(장기적 실현).
  • 구체적 수업목표(학습목표)
    •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지침 내지 단계를 행동적 용어로 진술한 것이다.
    • 구체적, 특수적이다.
    • 교육목적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단위활동을 통해 단기적으로 완성된다.
      • 예) 수학자가 되기 위하여 이차방정식을 풀 수 있다(단기적 완성).
    [교육목적과 수업목표의 관계]
    

  •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통해 지향하는 장기적인 교육목적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교육목표는 교육목적으로 연결될 때 의미부여 및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교육학개론] 8. 교육과 평등

[교육학개론] 7. 교육평가의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