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3. 인간발달과 교육

[학습목표]
  • 인간의 발달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 무엇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 유전과 환경이 어떠한 방식으로 인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 인지적 특성과 정의적 특성이 무엇인지를 알고, 관련 이론 및 개념들을 설명할 수 있다.

[1. 인간 발달의 특징]
    [가. 가소성]
  • 가소성이란 변형 가능한 성질, 변화 가능성을 일컫는다.
  • 인간은 원하는 대로 다양한 모습으로 발달이 가능하다.
  • 가소성이 높다는 것은 발달의 결과로 나타나는 다양성의 폭이 큼을 의미한다.
  • 이는 인간발달에의 환경적 영향을 전제하며 교육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나. 자기교정성(Self-Righting Tendency)]
  • 자기교정성이란 자기 스스로를 교정할 수 있는 힘이다.
  • 인간은 불리한 조건을 극복하고 정상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힘을 가졌다.
  • 교육과 같은 환경적 요인이 자기교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 어릴수록 생물학적인 조건의 영향을 받지만 나이가 들수록 환경적 영향이 우세하다.
    [다. 개인차(Individual Difference)]
  • 개인차란 발달의 과정에서 각 개인이 나타내는 시기나 정도의 차이를 일컫는다.
  • 일정 정도의 개인차는 정상적인 발달로 간주한다.
  •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이 필요하다.
    • 교육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모든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기 때문이다.
  • 인간의 발달과정에는 개인 간 차, 개인 내 차, 스타일의 차이가 존재한다.
    • 개인 간 차: 개인 간의 차이, 개인들의 능력을 비교한 결과이다.
    • 개인 내 차: 한 개인이 가진 여러 능력을 비교한 결과이다.
    • 스타일의 차이: 성격, 취미, 기호, 습관 등 우열을 따지기 어려운, 비교가 불가능한, 혹은 비교의 의미가 없는 차이이다.

[2. 유전과 환경]
    [1. 반응범위 모형]
  • 다중유전(Polygenic Inheritance)
    • 하나의 유전자가 아닌 여러 유전자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부모-자녀간 유사성을 띤다.
  • 반응범위(Range of Reaction)
    • 유전은 일정한 범위 내에서 전해진다.
    • 예를 들어, 자녀의 지능은 부모의 지능을 중심으로 어느정도의 발달 범위가 정해지고, 그 범위 안에서 환경적인 영향에 의해 최종적인 특성이 정해진다.
    • 반응범위가 좁다면 유전적 영향을 많이 받는 반면 환경의 영향은 적게 받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2. 수로화 모형]
  • 수로화(Canalization)
    • 유전자에 의해 발달이 특정한 반응을 불러일으키도록 제한되는 현상이다.
    • 수로는 유전적으로 결정된 발달의 경로를 나타낸다.
    • 수로의 깊이는 유전적 영향의 크기를 나타낸다.
    • 신체발달은 환경의 영향을 덜 받는 반면, 정서나 사회성 발달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3. 통시적 상호작용]
  • 통시적 상호작용(Transaction)
    • 유전이나 환경의 영향은 늘 일정한 것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달라진다.
    • 발달의 시기에 따라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과 환경의 힘의 상대적 시기를 표현한다.
    • 어릴 때일수록 유전이 발달을 크게 좌우하고, 시간이 흐를수록 환경의 영향이 유전적 영향보다 커진다.
    


[3. 인지 발달]
  • 인지(Cognition)란 머리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지적 과정이다.
  • 인지적 특성은 지능(일반능력), 적성(특수능력), 학력(학업능력), 창의력(유창성, 독창성, 유연성) 등이 있다.
  • 인지적 특성 중 가장 보편적인 개념은 지능(Intelligence)이다.
  • 지능은 인간이 지닌 지적 능력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정신능력이다.
        [지능에 대한 다양한 정의(황정규, 1984)]
    •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적응능력)
    • 학습하는 능력(학습능력)
    • 추상적 사고를 수행하는 능력
    • 여러가지 능력의 혼합
    [1. 피아제 이전의 견해]
  • 피아제 이전의 초기 심리학자들은 지능을 양적으로 파악하고자 했다.
  • 지능의 실체 파악 & 지능의 측정에 관심이 있었다.
    • 지능의 구성요소를 밝히고, 지능 측정을 위한 지능검사를 개발하려 노력했다.    
  • 지능의 구성요소
    • 스피어맨(Spearman, 1927): 2요인설
      • 일반(g) 지능요인 (예시로 언어능력이 있다.)
      • 특수(s) 지능요인 (예시로 기계적 능력이 있다.)
    • 써스톤(Thurstone, 1938): 지능의 다양한 하위 영역
      • 기초정신능력: 언어이해력, 수시력, 추리력, 공간능력, 지각속도, 어휘유창성, 기억력
    • 길포드(Guilford, 1988): 지능의 3가지 차원
      • 사고의 내용, 다양한 종류의 사고방식(조작), 사고의 결과로 도출되는 것(산출)
    • 카텔(Catell, 1971) & 혼(Horn, 1982): 지능의 2요인
      • 유동적 지능: 선천적 능력 (예시로 언어적 유추, 추리력이 있다.)
      • 결정적 지능: 교육이나 훈련에 의한 후천적 능력 (예시로 언어적 지능, 특정 분야에서 터득한 능력이 있다.)
  • 지능검사
    • 비네 검사(프랑스): 1905년 아동 선별 목적 최초의 기능검사가 도입되었다.
    • 스텐포드·비네 검사(미국): 1916년 지능지수(IQ) 개념을 도입했다. 언어성 검사를 시행하였다.
    • 웩슬러 검사: 1939년 편차 IQ를 도입하였고,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를 시행하였다.
    • Army α 검사(1917), Army β 검사(1920): 집단지능검사로 오티스와 터먼에 의해 처음 제작되었다.
      • 특히 Army β 검사는 문맹 군인을 위한 비언어적(동작성) 검사이다.
  • 지능검사 해석 시 유의사항
    1. 지능검사를 포함한 모든 심리 검사에는 특정의 오차가 존재한다.
    2. 지능검사가 인지적 능력 전체를 대변하지 못한다(창의력).
    3. 지능발달의 속도는 개인마다 차이를 보인다.
    4. 오래된 지능 검사지를 사용할 경우 평균인보다 높게 나타날 수 있다.
    [2. 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삐아제(Jean Piaget, 1896-1980)
    • 스위스의 심리학자
    • 인간의 인지발달에 관한 이론을 체계화하였다.
    • "생물적 유기체가 지적인 인간으로 발달하게 되는 것인 사물을 인지하는 구조의 질적인 변화를 계속하기 때문이다." "인지발달이란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질적 변화의 과정이다."
    [인지발달의 메커니즘]
  • 지능은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다.
  • 인지발달은 인지구조가 바뀌는 것이다.
  • 인지구조는 도식(Schema)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동화와 조절을 통해 환경에 적응해 나간다.
  • 인지구조의 변화: 평형 - 동화 - 평형의 깨짐 - 조절 - (새로운) 평형
    [인지발달 단계론]
  • 감각운동기(Sensori-Mortor period): 0-2세
    • 생물학적 적응 단계로 모든 지각의 방식은 감각과 행동(운동)을 통해서 일어난다.
  •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2-7세
    • 조작(인지적 문제해결)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 단계이다(자기중심성 등의 이유로).
    • 자기중심적 사고, 직관적 사고
  • 구체적 조작기(Concreate operational period): 7-11세
    • 완전한 조작(분류화 및 서열화)이 가능한 시기이다. 
    • 논리적인 사고력이 발달하지만, 그 사고과정 역시 아동이 관찰한 실제 사실에만 한정된다.
  •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11-15세
    • 가장 발달한 인지적인 조작단계이다.
    • 추상적인 사물들에 대해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하며 추상적인 언어를 통한 교육을 할 수 있다.
    [3. 비고츠키의 문화적 심리학]
  • 비고츠키(Vigotsky, 1896-1934)
    • 러시아 심리학자이다.
    • 인지발달의 근원은 사회에 있다.
    • "각 사회에서 오랜 기간동안 형성된 사회정신을 내면화하는 것이 인지발달이다. 인지발달의 근원이 되는 사회정신은 역사적 산물이자 그 사회의 문화이다."
  • 언어는 사회정신의 내면화로서 인지발달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 아동의 인지발달과정에서 주위 성인의 역할에 큰 비중을 둔다.
  • 어린이의 발달수준
    • 현 발달수준: 이미 발달이 완료된 상황을 일컫는다.
    • 잠재적 발달수준: 교사의 도움이나 동료와의 협동을 통해서 문제해결이 가능한 수준이다.
    [근접발달영역(ZDP: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아동이 스스로 도달할 수 있는 능력과 주변의 도움을 받아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구분하여 아동이 새로운 인지발달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근접발달영역 안에서 정교한 교수활동(상호작용)이 일어나야 한다는 이론이다.
  • 근접발달영역은 실제적 발달 수준과 잠재적 발달 수준 사이의 거리이다.
  • 근접발달영역 내에 있는 내용이 곧 교육내용이다.

[4. 정의적 발달]
    [인간의 정의적 특성]
  • 정의적 특성이란 인간의 정서와 기질을 기초로 발달하는 비인지적 특성을 총칭하는 것으로 흥미, 태도, 가치관, 자아개념, 불안, 동기, 성격 등을 포함한다.
  • 정의적 발달은 정서나 성격 등을 포함하는 비신체적·비인지적 특성들의 발달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개념이다.
    [1. 정서와 교육]
  • 정서는 의식과 밀접한 관련, 기쁨과 슬픔, 두려움, 분노 같은 감정을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것이다.
  • 교육과 밀접한 상관성을 갖는 정의적 특성으로 자율성, 순응성, 학습동기, 학습에 대한 흥미나 태도, 끈기와 인내 등이 있다.
    [2. 정서발달]
  • 정서의 근원
    • 정서상태(Emotional state)란 자발적 반응과 같이 생리적 변화를 통해 측정 가능한 상태이다.
    • 감정(Feeling)이란 주관적으로 느끼는 정서이다.
  •  어린이 정서발달
    • 1차적 정서: 놀람, 분노, 슬픔, 기쁨, 즐거움 등으로 생물학적·선천적 정서이다.
    • 2차적 정서: 당황, 부끄러움, 죄책감, 부러움, 자부심 등과 같은 자기의식적(Self-conscious)정서, 자기평가적(Self-evaluate)정서이다.
    [3. '자기'의 발달]
  • 자기개념(Self-concept)
    • 객체자기 vs. 주체자기
    • 쿨리는 의미있는 타인(Significant others), 거울에 비친 자기(Looking-glass-self)를 제시하였다.
  • 자기존중감(Self-esteem)
    • 자기에 대한 평가의 의미이다.
    • 어린 아동의 자기존중감은 부모의 양육방식에, 청소년기 이후에는 또래와의 비교나 누적된 성공이나 실패의 경험에 영향을 받는다.
    • 지지적 가정환경, 명확한 규칙, 자율성 존중 등이 자기존중감 향상에 기여한다.
    • 귀인방식(내부적 귀인 vs. 외부적 기인)
  • 자기조절(Self-regulation)
    • 행위의 중단: 하고 있는 일을 그만두어야 한다고 생각할 때 그만두는 것이다.
    • 충동의 억제: 순간적 감정을 억누르고 상황을 이성적으로 판단하여 행동하는 것이다.
    • 만족의 지연: 미래의 더 큰 보상을 얻기 위해 현재의 작은 보상을 포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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