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6. 교육과정의 이해

[학습목표]

  1.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계획된 것과 관련된 교육과정) 문서로서의 교육과정, 실천으로서의 교육과정, 성과로서의 교육과정의 의미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계획되지 않은 것과 관련된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1.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세 관점]
    [가. 보수주의적 교육과정: 교과·학문 중심 과정]
  • 교육을 통한 사회의 안정 및 유지
    • 교육과정에서 현재 사회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가치, 태도 등을 중요시한다.
    • 사회화, 문화화에 주목한다.
    • 학생들을 훈육의 대상으로 간주한다.
  • 전달활동으로서의 교육
    • 교육은 일방적 전달활동(Transmission)이다.
    • 교사는 사회의 대변인 혹은 지식의 축적자로 핫갱은 텅 빈 머리나 마음을 가진 존재로 간주한다.
    •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교사의 설명, 학생의 암기를 강조한다.
    • 주어진 지식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거나 비판적 사고를 권장하지 않는다.
    [나. 진보주의적 교육과정: 경험·인간 중심 교육과정]
  • 학생을 가르치는 활동으로서의 교육에 주목한다.
    • 배움의 주체인 학생에 주목한다.
    • 교과나 특정 내용을 가르치는 활동이라기 보다는 학생을 가르치는 활동으로 교육을 인식한다.
    • 교육을 상호작용 활동(Transaction)으로 간주한다.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을 중시하며, 학생의 인지구조를 고려한 교육활동을 중시한다.
    [다. 급진주의적 교육과정: 재건·변혁 중심 교육과정]
  • 교육의 정치적인 성격 강조
    • 교육은 어느 경우나 정치적인 성격에 주목한다.
    • 학교교육이 불평등한 사회구조를 확대·재생산한다고 본다.
    • 교육과정에 내포된 지배적인 정치 이념을 드러내고, 이를 대체할 '대항 헤게모니'를 발전시키며 평등한 사회구현에 교육이 기여해야 함을 강조한다.
      • 대항 헤게모니는 지배권의 자발적 동의를 통해 이루어진 지적, 도덕적 헤게모니에 대항하는 헤게모니를 일컫는 용어이다. 이는 안토니오 그람시에 의해 주장되었으며 오랜 투쟁 시간을 바탕으로 한 진지전을 특징으로 한다.
  • 변혁활동(Transformation)으로서의 교육
    • 변혁(변화)에 주목한다.
    • 변형이란 불평등한 사회구조가 보다 평등한 사회구조로 바뀌는 것이다.
    • 교육을 통해 사회의 구조적인 모순을 인식할 수 있는 비판적인 인간을 길러냄으로써 사회 변혁을 추구해야 한다고 본다.
[2. 교육과정의 의미]
    [교육과정]
  • 계획된 활동으로서의 교육과정
    • 문서로서의 교육과정: 국가, 지역, 학교 교육과정
    • 실천으로서의 교육과정: 전개된 교육과정
    • 성과로서의 교육과정: 실현된 교육과정
  • 계획되지 않은 활동으로서의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 의도하지 않은 산출
    • 영 교육과정: 의도적 배제와 금기
    [가. 계획된 활동과 관련된 교육과정]
  1. 문서로서의 교육과정: 계획된 교육과정
    • 국가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의 이름으로 고시되는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문서가 있다.
    • 지역 교육과정: 국가교육과정을 기초로 16개 시·도 교육청이 관내 학교를 위하여 마련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지침이 있다.
    • 학교 교육과정: 국가 교육과정과 지역 교육과정을 근거로 하여 편성한 '학교 교육 계획'이 있다. 교사와 학생 조직, 연간 수업 시간표, 개학일, 중간고사, 기말고사, 방학일, 졸업식, 기타 행사 계획 등 학사일정을 제시한다.
  2. 실천으로서의 교육과정: 전개된 교육과정
    • 학교에서 실제로 전개되고 있는 교육 실천을 지칭한다.
    • 교실에서 교사가 실제 가르치는 것(교사에 의해 해석되어 실행된 교육활동)이다.
  3. 성과로서의 교육과정: 실현된 교육과정
    • 교수·학습활동에 참여한 결과 학생들이 실제로 갖게 되는 경험이나 성취이다.
    • 학생은 개개인의 조건(지적 능력, 흥미, 관심, 삶의 역사)등에 따라 서로 다른 교육적 경험을 하게 되고 이는 다시 서로 다른 성과를 나타내게 된다.
    [나. '계획되지 않은 활동'과 관련된 교육과정]
  1. 잠재적 교육과정: 의도하지 않은 산출로서의 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Latent Curriculum)
      • 계획하거나 의도하지 않았지만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통해서 겪는 경험이다.
    • 공식적인 교육과정의 그림자
      • 권력관계, 상벌관계, 사회적 관행, 장려와 억제, 차별 등에 관한 학습이다.
    •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상반된 관점
      • 긍정적 관점: 학교의 사회적 기능
      • 부정적 관점: 숨겨진 교육과정(Hidden Curriculum)
  2. 영 교육과정: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교육과정
    • 필요한 교육의 내용인데도 불구하고 배제된 경우
    • 학교는 지식의 전집에서 일부의 지식만을 표집하여 가르친다.
    • 학교는 어떤 지식은 강조하고, 어떤 지식은 배제한다.
    • 학교에서 무시되는 지식과정이나 가르쳐지지 않는 교과영역 및 내용이 학생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Null Curriculum).
  3.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의 관계
    • 공통점: 모두 계획되지 않은 것과 관련된 교육과정
    • 차이점
      • 잠재적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개발하거나 개정할 때 교육과정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학생들이 학교에서 학습하게 되는 측면에 주목한다.
      • 영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개발하거나 개정할 때 내용의 선택과 배제에 주목한다. 특히 배제되는 내용의 소극적인 부수효과에 주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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