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12. 교직과 교사
[학습목표]
- 전문직으로서 교직의 특성을 알고 설명할 수 있다.
- 교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1. 교직의 특성]
[가. 교직에 대한 관점]
- 성직관: 교직을 성직처럼 신성한 직업으로 접근하는 관점이다. 도덕적, 인격적 감화를 주는 본보기의 대상으로 교사를 바라본다. 스승의 그림자는 밟지도 않는다. 군사부일체.
- 노동직관: 노동을 통해 생계를 유지해야 하는 직업적 측면으로 교직에 접근하는 관점이다.
- 전문직관: 교직은 전문적인 서비스 기능을 담당하며,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 직업으로 접근하는 관점이다. 장기간의 전문적인 훈련과 엄격한 자격을 요구한다. 자율성이 보장되나 책임도 따른다. 상대적으로 높은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보상을 확보하기 위한 자치조직을 가지며, 엄격한 윤리강령 준수를 요구한다.
[나. 교직의 전문성]
- 유네스코(UNESCO)와 국제노동기구(ILO)의 『교원에 관한 지위 선포(1966)』: 교직은 전문직으로 간주되어야 한다고 작성되어 있다. (권고안 제 6항)
- 교직을 준전문직으로 보는 관점이다. 다른 전문직에 비해 교직이 고도로 체계화된 지식이나 기능을 축적하고 있지 못한 점, 낮은 사회계층적 지위, 낮은 수준의 자율성, 직무구조의 단순성, 관료적 통제 등의 특성이다.
- 교직의 전문성은 학생을 가르치는데서 드러난다.
[다. 교직윤리]
- 교직윤리는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교육현장에서 지켜야 할 윤리 규범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의미의 교직윤리는 여러 가지 범주로 나누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 학생에 대한 윤리: 학생의 인격과 권리를 존중해주어야 한다.
- 동료교사에 대한 윤리: 동료교사에 대한 존중과 권위를 보호해주어야 한다.
- 학부모에 대한 윤리: 교육 동반자로서 학부모와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
- 학교조직에 대한 윤리: 학교조직의 과업을 성실히 수행할 의무가 있어야 한다.
- 교직 공동체에 대한 윤리: 교직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며, 공동체 의식을 가지며, 행동을 절제하고 품위를 유지해야 한다.
- 국가사회에 대한 윤리: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과 의무, 봉사를 해야 한다.
- 자신의 삶에 대한 윤리: 전문성을 확립하고,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해야 한다.
[2. 교사의 개념]
[가. 교사의 개념]
- 교사: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일정한 자격증을 가지고 일정한 교육과정에 따라 학생들을 지도하는 사람이다.
- 교원: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사 및 교장(감), 대학교 총(학)장, 교수, 부교수, 조교수 등이 있다.
- 교원 > 교사
- => 공교육제도의 도입과 더불어 생겨난 제도적 의미의 교사의 개념은 전통적 의미의 선생님, 스승 등의 개념과는 구분될 필요가 있다.
[3.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과 능력]
[가.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
- 수업은 하나의 의사소통이다.
- 대상, 과목의 특성, 수업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수업이어야 한다.
- 수업에 대한 끊임없는 반성적 성찰을 해야 한다.
[나. 학생 및 생활지도와 상담에 관한 지식]
- 생활지도: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처벌보다는 선도를, 치료나 교정보다는 예방의 차우너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심리검사, 진학 및 진로 관련 정보 봉사, 학사 및 학교 적응 관련 상담을 진행한다.
- 상담: 정서적, 감정적 상태의 불안정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하기 어려운 학생들에 대해 전문적으로 도움을 주는 활동이다. 상담의 원리로는 공감적 이해 원리, 수용의 원리, 진실성의 원리가 있다.
- 교사의 업무: 수업, 학생 상담, 학급 경영, 학교 운영 등이 존재한다.
- 학교 조직의 특성: 관료제적 특성과 전문직적 특성이 함께 나타난다.
[다. 교육자적 태도와 성품]
- 학생의 성장 지향적 태도: 학생 개개인의 가능성에 대한 신뢰, 교사 자신에 대한 긍정과 사랑을 가져야 한다.
- 평생학습자의 모범: 지식과 기술의 빠른 변화와 배움에 대한 열정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 학습 분위기 조절: 유머 감각, 청소년 세계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한다.